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10가지 총정리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10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기억력이 감소하기 마련입니다. 우리의 뇌 기능은 나이가 들면서 나빠지지만, 유사한 나이의 사람들조차도 촉각의 차이 때문에 개인마다 기억력이 다릅니다.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기억력은 훈련을 통해 충분히 강화될 수 있습니다. 어려운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수풍 부한 내용을 암기해도 좋은 기억력이 필요하지만 치매 방지를 위한 기억력 개발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상상해 보기

 

내용을 기억하게 되면 소리나 글자로만 기억하기보다는 그림이나 그림을 보는 듯한 이미지로 생각하기 훨씬 쉽고 오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마치 지도를 그리듯 머릿속에 그림을 그리는 것이 기억에 더 도움이 됩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제조해진 기억은 하나의 그림이 다른 그림과 결합해서 또 다른 이야기를 만드는 것처럼 여러 가지 기억 조각과 결합해서 또 다른 기억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해 주기

 

몸을 이용한 운동은 뇌를 이용한 기억력과 무관하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실험 결과에 따르면, 운동은 뇌의 발달과 기억력 증진에 크게 기여합니다.

 

꾸준히 운동을 하게 되면 꾸준히 공부한 경우 혹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을 때보다 기억력이 더 좋아졌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그 사유는 운동을 하게 되면 혈액의 흐름이 증가하고 뇌에 혈액 공급이 원활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서 운동과 공부를 동시에 하게 되면 훨씬 더 높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메모하는 습관 갖기

 

만약 여러분이 기억을 신뢰할 수 없다면, 메모함으로써 중요한 것들을 잊지 않도록 노력할 수 있습니다. 케이크에 아이싱이 더해져 메모 습관이 장기적으로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효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서는 메모하기 전에 기억하려고 하는 것을 반복하고 입으로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각과 글자를 연결해 메모가 탄생하는 순간 기억력도 더욱 뚜렷하게 자리 잡게 되기 때문입니다.

 

 

규칙적인 수면 취해 주기

 

밤에 자는 것도 규칙적으로 잠을 잔다면 기억력에 좋습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게 되면 뇌의 피로가 풀리지 않아 다음날 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기억력도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질병관리본부가 한국 청소년을 위해서 권장하는 수면 시간은 8시간입니다. 최근의 한 조사는 7시간 미만의 잠을 잔 청소년들에게서 심각한 우울증과 자살 생각의 증상을 발견했습니다. 잠드는 시간도 중요합니다.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 잠드는 것이 좋습니다. 뇌를 활성화시키는 에너지뿐 아니라 성장호르몬까지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게임해 보기

 

바느질, 손글씨, 또는 심지어 컴퓨터 게임을 하는 것과 유사한 간단한 손동작도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사실, 정기적으로 테트리스 게임을 한 소녀들이 언어와 데이터 처리, 추론, 또한 비판적 사고에서 그렇게 하지 않은 소녀들보다 더 뛰어나다는 연구 보고서도 있습니다. 풍부한 자극이나 활동 없이 순간적인 판단과 뇌의 활성화를 도와주는 퍼즐 게임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용하지 않는 손 사용해 주기

 

오른손잡이 사람들은 왼손을 사용하려고 하고 왼손잡이 사람들은 오른손을 사용하려고 하기 때문에 기억력이 더 활발합니다.

 

뇌 활동은 닦거나 양치질하는 것과 함께 뇌를 자극하는 데 자주 사용되지 않는 손을 사용한 경우 혹은 단순히 마우스를 클릭하는 손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활동적일 수 있습니다. 비슷한 원리를 이용해, 걷는 방향을 앞에서 뒤로 바꿔서 걷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야기로 연상해 보기

 

내용을 기억하는 이야기를 만드는 방법도 효과적입니다. 숫자와 단어의 반복에 비해 이 방법은 훨씬 더 오랜 기간 기억을 간직 가능합니다.

 

이는 어릴 적 할머니에게 들었던 옛이야기가 큰 노력 없이는 이제까지 마음속에서 지워지지 않는다는 원리와 비슷합니다. 주인공, 캐릭터, 배경, 주변 소품 등을 세세하게 설정하고 스토리텔링을 하게 되면 머릿속에서 지워지거나 지워지지 않는 나만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우유 한 잔 마셔 주기

 

인도네시아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6개월 동안 매일 한 잔씩의 우유를 섭취한 학생들이 섭취하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평균 10%의 기억력 증진 효과를 내보였습니다.

 

우유 속의 여러 가지 영양소들이 뇌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제공하였기 때문입니다. 신선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 주고, 규칙적으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가 있는 음식을 먹어 주는 것이 기억력 증진에 무척 도움을 준다는 이야기입니다.

 

 

낮잠 자 주기

 

낮잠을 자는 사람들은 종종 그들을 게으른 사람들로 생각합니다. 직장이나 학교에서 낮잠을 자는 것은 오히려 문책의 대상이 됩니다. 하지만 낮잠은 그리고 긴장을 푸는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여러분의 뇌를 쉬게 하는 것은 여러분의 다음 일을 증진시키거나 놀라운 성과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낮잠은 카페인 섭취에 비해 훨씬 더 높은 농도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낮잠을 오래 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0분에서 30분 정도만 자는 것이 우리 몸에 활력을 주는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등 푸른 생선 먹어 주기

 

고등어, 참치, 또는 고등어 유사한 푸른 생선은 뇌의 활동을 도와주는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몬드와 호두와 유사한 견과류가 풍부하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면 기억력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음식은 우리에게 풍부한 영향을 미쳐요. 식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몸의 기능을 증진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10가지를 꼼꼼하게 알아봤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